본문 바로가기

Develop/Android

AndroidX 마이그레이션 방법

안드로이드는 그동안 'com.android.suppor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왔는데 뒤에 v4, v7 등이 붙여지듯이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생겨 이것을 정리하고자 하듯 androidx 라이브러리를 배포하였다.

 

AndroidX 개요  |  Android Developers

AndroidX는 Android 팀이 Jetpack 내에서 라이브러리를 개발, 테스트, 패키징, 버전 관리, 출시하는 데 사용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AndroidX는 기존 Android 지원 라이브러리를 크게 개선하여 만들어졌습니다. AndroidX는 지원 라이브러리와 마찬가지로 Android OS와 별도로 배송되며 Android 버전 전체에서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AndroidX는 동일한 기능과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지원 라

developer.android.com

실제로 기존 support라이브러리를 완전히 대체한다고 적혀있으니 앞으로는 AndroidX를 사용하라는 의미인 듯하다.

그럼 이전 라이브러리를 AndroidX로 마이그레이션하여 최신화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다행히 Android Studio 3.2이상에서는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었다. 

 

Refactor > Migrate to AndroidX > ...

이렇게 버튼한번이면 완료가 되지만 implementation되어 있던 support 라이브러리는 호환되는 AndroidX라이브러리로 직접 교체해야한다. 그 라이브러리 맵핑은 가이드문서에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자.

 

되돌리거나 수동으로 변경하는 방법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때 백업기능이 있지만 언제 그걸 하겠는가? 마이그레이션 전 후 가장 큰 차이는 gradle.properties(project properties) 파일에서 나타난다.

gradle.properties

이 파일을 열게되면 'android.useAndroidX=true', 'android.enableJetifier=true' 이 코드가 생성되어 있는데 이곳을 지우고 다시 싱크한다면 원래대로 돌아가니 라이브러리도 다시 셋팅해주면 변경이 가능하다.

반응형